Skip to main content

부유방은 태아 시기에 형성된 여러 유방 자리가 퇴화하지 않고 남아 생기는 이차 유방입니다. 보통 겨드랑이 부위에 발생하며, 도톰한 피부나 늘어진 모양이 특징입니다.

수술 전
2019년 01월 03일

수술 후
2019년 02월 18일

부유방 수술은 단순히 불룩한 살이나 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이 아닙니다. 부유방 수술은 ‘조각(sculpt)’입니다. 지우는 것이 아니라, 숨겨져 있는 정상 적인 라인을 복원하는 수술이기 때문입니다.

부유방은 단순한 지방 덩어리나 혹처럼 유선이 있는 구조가 아닙니다.
지방과 유선조직 및 피부의 두께와 탄력까지, 환자마다 다른 해부학적 조건이 얽혀 있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얼마나 잘 덜어냈느냐’ 보다 어떤 선을 남겼느냐’를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치료적으로는  팽만감이 사라져서 이차적으로 통증이 완화되는 효과도 있습니다. 세월이 흐르면 유방은 처짐이 반드시 생기기 때문에, 탄력 있는 피부일 때 수술을 받는 것이 미용적으로 유리합니다.

퇴화가 된 지방형과 퇴화가 덜 된 유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방형은 유선이 거의 없기 때문에 지방흡입을 통해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으며, 유선형은 단단한 섬유조직인 유선을 제거해야 오목한 모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방형인지 유선형인지 구분해서 수술하는 이유는 수술과 관련된 부작용을 줄이고 회복을 빠르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외적으로 탄력이 너무 떨어지는 경우에는 피부절제를 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형파악은 유방엑스레이를 통해 확인합니다. 유방엑스레이는 조직의 밀도를 확인하고, 림프절과 혈관 위치를 파악할 수 있어 수술 전 준비에 큰 도움이 됩니다. 초음파검사는 작은 점도 크게 확대해서 보기 때문에 주관적인 검사입니다. 유선이 거의 없는데도 많게 보여지는 경우도 있어서 객관적인 유방 엑스레이가 더 유용합니다. 환자와 함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서 진단의 신뢰도가 높습니다.

(지방형인지 유선형인지 구분하는 유방엑스레이 검사, 우측 지방형/좌측 유선형)

한 환자에게 찍은 엑스레이 사진인데요, 환자가 거울로 보기에는 좌우가 동일해 보여도 엑스레이로 검사하면 좌측은 지방형이고, 우측만 유선형임 을 알 수 있습니다. 유선 아래에는 림프절이 가까이 있고 중간을 혈관이 관통하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수술하는 의사 입장에서는 세계지도를 그리는 작업인데요, 유선이 어디에, 얼만큼 있는지와 림프절이나 혈관과 얼마나 가까운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어서 너무 도움이 됩니다.
부유방 수술전에 엑스레이 꼭 찍어보세요. 한눈에 알 수 있어요.

부유방 수술은 특정 공간을 제거해서 피부를 얇게 만드는 수술입니다.
유형에 따른 수술방법의 차이가 있을 뿐 수술로 제거되는 공간은 모두가 동일합니다.

(부유방 수술시 제거되는 공간의 경계)

바닥경계면
겨드랑이 근처에 위치한 상완신경총, 림프, 혈관이 밀집된 부위를 다루기 때문에 매우 신중하게 진행해야 됩니다. 유선절제수술시에는 초음파를 이용한 투메슨트 테크닉으로 림프절/혈관/신경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국소마취제와 지혈제가 들어 있는 투메슨트 용액을 초음파를 보면서 부유방 바닥에 주사한 뒤 엑스레이에서 확인한 유선 영역을 하나의 덩어리로 오려 냅니다.
바깥경계면
유선은 피부에서 시작하는데, 지나치게 얇게 수술을 할 경우 피부 혈액순환이 줄어들어 피부 괴사(skin necrosis)가 오거나 울퉁불퉁한 모양이 될 수 있습니다. 문제를 만들지 않는 최소한의 두께를 남겨서 안전하고 예쁜 결과를 만들어야 됩니다.

그래서 부유방 수술은 지방형이냐 유선형이나 타입에 상관없이 바깥 경계와 바닥 경계를 제외한 나머지 공간이 사라지는 수술입니다. 유선이 과도하게 치밀한 경우에는 바깥 경계면 남는 피부 두께에 포함되는 부분이 있지만, 안전과 모양을 위해 더 제거할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저는 유선형 부유방에서 유선절제할 때 분쇄하는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제거할 공간의 덩어리를 핸드메이드로 하나로 만들어서 꺼내 걸 선호하는데요, 부유방은 제3의 혈관인 림프절과 가깝고 부유방 사이를 관통하는 혈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수술후에 출혈로 인한 혈종이나 장액종이 생기면 환자가 무척 고생합니다. 절개창이 작아 시야가 좁기 때문에 천천히 조심해서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전진합니다. 최소절개로 유선제거를 할 수 있게 해 주는 중요한 도구가 유방 엑스레이입니다.

(최소절개로 한 덩어리로 제거한 유선조직)

  1. 엑스레이를 보면서 유선의 위치와 양을 확인합니다
  2. 유선이 있는 부분에 가까운 겨드랑이 주름선에 절개합니다.
  3. 피부가 얇고 잘 늘어나는 부분이라 돌아가며 당기면 박리가 가능합니다.
  4. 유선 절제를 하고 나서 남은 피부는 지방흡입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수술합니다. 이렇게 병합해서 수술하면 큰 부유방이라도 대부분은 1~1.5cm의 작은 절개로 수술이 가능하고 출혈이나 장액종을 예방할 수 있고  조직 손상이 최소화되어 통증도 감소해서 회복도 빠릅니다.

수술 전
2019년 04월 27일

수술 후
2019년 08월 28일

수술은 수면마취를 이용하여 진행되며, 지방흡입술은 30분, 유선절제술은 1시간 내로 끝납니다. 수술 후에는 압박복을 1~3주 동안 착용하여 장액종을 예방하고, 빠른 회복을 돕습니다. 수술 후 당일에 퇴원하며, 절개선은 녹는 실로 봉합해 샤워는 다음날 바로 가능하고(피부절제만 제외), 다음날 할 수 있는 범위안에서 팔 사용하는 것도 다 가능합니다. 일주일 뒤부터 스트레칭도 할 수 있습니다. 지방형 수술이 통증이 적고 바로 퇴원 가능하며, 유선형은 어느 정도 통증이 가라앉은 후 당일 퇴원이 가능합니다.

모든 수술의 효과와 부작용은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수술 후 출혈, 염증, 감각저하가 생길 수 있으니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진행하시길 권장합니다.

부유방 수술 후 배액관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지방흡입을 통해 제거한 부유방에서는 장액종이나 혈종의 위험이 적기 때문이며 유선절제시에는 투메슨트 테크닉을 사용하여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소량의 체액은 자연스럽게 흡수되므로 배액관 없이도 안전합니다. 배액관을 사용하지 않으면 감염 위험도 줄어들고, 샤워를 빨리 할 수 있습니다.

체형성형은 수술 후에 사후 관리가 중요한데요, 피부가 단단해지거나 뭉침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최신 레이저 장비를 사용하여 빠른 회복을 돕고, 흉터를 개선하는 복합 치료를 제공합니다.

  • 어븀야그 레이저 : 재생효과/비후성반흔치료
  • DDR혈관 레이저 : 성장인자를 조절하여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항염효과를 증폭시켜 붉은 흉터를 치료합니다
  • ND-YAG 레이저 : 흉터의 마지막 단계인 색소침착을 치료합니다
  • 캡슐리티스 : 가슴 성형에 특화된 초음파 관리기계로 미세혈류 및 림프 순환을 촉진하여 부종과 통증을 완화하고 연조직의 빠른 안정을 돕습니 다. 조직이 단단하게 뭉치는 현상을 완화해줍니다.

부유방 수술을 고려하신다면, 유방엑스레이로 자신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알아보시고, 수술 후 관리에 신경 써서 최상의 결과를 얻으시길 바랍니다.